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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9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325 - 1,36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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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드라마 산업을 대상으로 하여 청중(시청자)들의 드라마 선택과 관련된 마인드 셋 (mindsets)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저자는 빠른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친숙한 단서, 감정 전염, 동조 압력 등이 드라마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논리 하에, 온라인 드라마 커뮤니티(온라인 커뮤니티), 스타 (주연배우, 작가, 연출가) 등의 변수들이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2001년부터 2009년까지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사에서 방영한 드라마 222개를 대상으로 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 인터넷 커뮤니티는 드라마의 시청률에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인터넷 커뮤니티의 크기는 드라마 시청률과 정(正)의 유의한 관계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커뮤니티의 크기와 주연 배우, 연출가, 작가 등의 지명도와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 주연배우 지명도와 인터넷 커뮤니티, 연출가 지명도와 인터넷 커뮤니티 등의 상호작용 항(項)은 드라마 시청률과 정(正)의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작가 지명도와 인터넷 커뮤니티 등의 상호작용 항(項)은 드라마 시청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시청자들이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친숙성이 큰 단서, 그리고 동류 집단의 압 력이 드라마 시청률 제고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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