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57 - 8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커머스의 등장으로 기업들은 적은 비용으로 홍보 및 매출 증대를 가져올 수 있고, 소비자들은 낮은 가격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는 이점으로 인해 소셜커머스는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기술수용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적용하였다. 연구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의 지각된 위험을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간주하여 이를 경제적 위험, 사회적 위험, 심리적 위험, 시간손실 위험, 프라이버시 위험, 소스 위험, 시간제한 위험으로 구분하고, 지각된 위험과 태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용이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이용용이성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유용성과 태도가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집단주의에 따라 지각된 유용성과 태도가 소셜커머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것이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소셜커머스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고, 24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경로 분석 및 조절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커머스의 지각된 위험은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력을 가졌다. 둘째,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태도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나타내지 못하였지만,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셋째,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소셜커머스 태도는 의도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조절회귀분석 결과, 집단주의 성향이 강한 집단일수록 소셜커머스의 유용성과 태도가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아직까지 초기 단계에 있는 소셜커머스 관련 연구에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며, 소셜커머스 관련 업체들이 전략을 수립할 때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