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여 다른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Base Learning)은 경영학 교육에도 활용이 가능한 비교적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이다. 교수가 전달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전통적인 강의방식의 수업과 달리, PBL은 제시된 문제를 소그룹 단위의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자 주도형 수업방식이다. 본 사례는 경영학 전공과목인 국제마케팅 수업에서 실제 적용한 PBL 방식의 수업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교육방법을 모색하는 경영학 교육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작성되었다. 3개로 구성된 모듈별로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국제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주요 의사결정을 직접 하기 위해 자료, 정보, 지식을 스스로 탐구하며, 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교수는 진행자, 혹은 조력자 역할에 머물게 되며 학습의 주도적 역할은 학생들 스스로에게 주어진다. 관찰과 강의평가 결과 학생들의 몰입도와 전반적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소그룹 중심의 학습과정에서 협동 및 상호작용,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능력도 길러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