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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바게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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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커져가고 있으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내부의 기능적 사례 즉, 운영자 입장에서 성공요인을 분석한 연구는 부족하다고 보인다. 1986년 후발주자로서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업계에 진출한 파리바게뜨는 안정된 시스템과 진취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홍보하는 한편, 고객의 니즈 및 상권별 특징에 기반을 둔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였다. 파리바게뜨는 전향적인 마케팅 활동 및 신제품개발로 후발주자에서 시작하여 고속성장을 이루어 10 여년 만인 1997년 업계 대표주자로 성장하였다. 해피 포인트 카드는 단일 카드로서 8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업계 최고의 위치를 구축한 파리바게뜨의 사례를 분석한다. 특히 가맹점의 재무측면에서 우선적으로 영향을 주는 주요 선행요인인 마케팅 및 연구개발 기능을 중심으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결국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은 고객ㆍ가맹점ㆍ가맹본부가 3위 일체가 되는 종합적인 인프라와 시스템 구축 -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의 창출과 신제품 개발, 고객관점의 마케팅 전략, 점포 입지전략, 매장효율을 높이기 위한 매장배열 연구, 직배송 물류시스템, 점포관리 기본5원칙(품질, 신선도, 품목, 청결, 서비스) 뿐만 아니라 가맹점과의 커뮤니케이션, 슈퍼바이저 육성 등 - 을 위한 경영전략을 철저히 준비하고 시행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본다. 본 사례를 통하여 기업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제품개발 및 마케팅 활동이 원칙에 입각한 일관된 의사결정과 실행으로 이어질 때, 기업의 경쟁 우위가 확보되며 건강한 경영성과의 토대가 된다는 점을 논의한다. #Affiliate marketing #Bake-off system #Bakery #Franchise #Goodwill #Product development #베이커리 #베이크오프(bake-off) 시스템 #상권 #제품개발 #제휴마케팅 #프랜차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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