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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3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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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기들이 상호 융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제품인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은 우리 생활 전반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업들의 높은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항상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본 논문에서는 기술제품과 기술제품이 결합된 컨버전스 제품을 소비자가 어떻게 평가하고 구매의도를 형성하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브랜드 확장시 제품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인 제품 간의 적합성 중 보완성, 전이성이 컨버전스 제품의 품질 및 가치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품질 및 가치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소비자가 컨버전스 제품 구매를 결정할 때 적용되는 가치함수를 프로스펙트 이론(prospect theory)과 타협효과(compromise effect)를 통해 살펴보았다. 결과적으로 보완성과 전이성이 높을수록 지각된 품질 수준이 높아지며, 전이성이 높을수록 지각된 가치 수준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왔다. 또한 지각된 품질 수준이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컨버전스 제품의 구매를 결정하는 가치함수는 타협효과가 아닌 각 속성의 극대값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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