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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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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과 기업의 다른 기능들과의 협력의 문제는 오랜 기간 마케팅 영역에서 주목 받아왔다. 그 중, 최근 들어서는 마케팅과 영업의 통합 문제가 학계와 실무에서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흐름에 부응하여 마케팅-영업 통합의 개념이 무엇이며 마케팅-영업의 통합은 어떠한 매카니즘을 통해 기업의 성과를 향상 시키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마케팅 능력은 마케팅-영업 통합과 기업 성과의 관계를 매개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 결과, 마케팅-영업 통합은 기업의 마케팅 능력을 향상시키며 이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기업의 고객 만족과 수익성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마케팅 능력은 마케팅-영업 통합과 기업의 성과 사이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수임을 실증적으로 입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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