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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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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광수 송창현 김석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4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4,289 - 4,30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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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발하지 못한 한국 바이오기업의 제휴환경은 1992년 최초의 바이오기업 설립 이래로 20여년이 지나고 있는 바이오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제휴환경의 개선을 위하여 바이오벤처의 제휴상황을 진단하고, 제휴가 바이오벤처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바이오산업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연구들을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바이오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현황을 조사하고, 전략적 제휴가 기업의 성과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기간은 2005년부터 2012년까지이며, 분석대상은 526개의 한국 바이오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과요소로 재무성과와 관련하여 매출액, 순이익을, 기술혁신성과와 관련하여 연구개발투자, 등록특허수를 고려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연간 한국의 전략적 제휴는 50~60건 발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바이오기업의 전략적 제휴는 연구개발과 판매제휴를 목적으로 하는 제휴가 가장 많았다. 또한 제약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제휴의 비중이 가장 높았지만 타바이오벤처와의 제휴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국내제휴가 국외제휴보다 2배 이상 많지만 국외제휴 역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제휴의 형태와 제휴 파트너의 지리적 위치에 따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하게 나타났다. 제약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는 매출액과 순이익을 향상시켰고 대학, 병원과의 제휴는 연구개발투자를 증가시켰으며, 타바이오기업과의 제휴는 연구개발투자와 특허 수를 증가시켰지만 매출액과 순이익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국외제휴는 연구개발투자를 증가시켰지만 순이익을 감소시켰으며 이에 상대적으로 국내제휴는 매출액과 순이익을 증가시켰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제약산업의 선행적인 발전과 대학, 병원, 정부출연연구소와 같은 연구조직과의 제휴나 국외제휴 확대를 위한 제도의 마련과 정부의 지원, 바이오기업의 역량강화가 요구된다는 함의점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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