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웅섭 (원광대학교) 송우리 (원광대학교) 김선아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3 no.4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9 - 5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남녀 고등학생들의 슈즈제품 구매행동, 쇼핑성향 요인분석 및 그에 따른 소비자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구매행동 비교를 목적으로 299부의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287부를 통계자료로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고찰과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슈즈 구매행동에 대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슈즈 쇼핑성향 평가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쇼핑성향의 유형분석을 위한 군집분석과 성별에 따른 쇼핑성향 유형별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검정으로는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으며, 고등학생쇼핑성향 유형에 따른 구매특성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살펴보면, 슈즈 쇼핑성향은 ‘쾌락형상표추구쇼핑성향’, ‘실용형기능추구쇼핑성향’, ‘집단형동조 추구쇼핑성향’, ‘충동형구매추구쇼핑성향’과 같이 총 4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고등학생 소비자 유형은 ‘사회적 동조추구유형’, ‘비계획적 감성추구유형’, ‘편의적 가치추구유형’으로 분석되었다.
고등학생 슈즈 소비자 유형에 따른 슈즈구매행동 분석결과, 연간구입수량은 1~2켤레, 슈즈 1켤레 당 평균 구매비용은 10~14만원, 구매선택기준은 디자인, 선호슈즈형태는 패션운동화로 나타났다.
이에 고등학생 슈즈 제품 개발에는 유행, 디자인과 편안함을 동시에 고려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슈즈 구매행동과 쇼핑성향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066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