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독립 크라우드펀딩(Independent-Crowdfunding) 방법론을 중심으로

이승원(신경대학교) 이광호(청주대학교)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0955614

표지

북마크 1

리뷰 0

이용수 314

피인용수 0

초록

인터넷과 모바일의 대중화로 인하여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각종 네트워크 기반의 소셜 서비스들은 사회 전반에 있어 성역 없는 영역확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초기 사업자금 수급을 위한 파이낸싱 분야에서도 네트워크를 통한 대중의 참여라는 소셜의 플랫폼 특성을 흡수한 ‘크라우드펀딩’이란 개념이 등장하여 다양한 성공사례를 남기며 세계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펀딩 서비스인 킥스타터(Kickstarter)는 2013년도 기준 5000억 원에 달하는 모금액을 달성하는 등, 해외에서는 수많은 분야에서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크라우드펀딩의 뚜렷한 성공사례나 학술적 연구가 미진한 상태이며 특히나 문화콘텐츠 분야에서는 더욱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각종 문헌연구와 자료를 바탕으로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학술적 개념을 고찰하고 국내외 크라우드펀딩의 현황분석과 함께 국내 크라우드펀딩 시장의 문제점과 한계를 파악하려 하였다.
또한 문화콘텐츠 분야의 크라우드펀딩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는 Cloud Imperium Games의 ‘스타시티즌(Star citizen)’의 사례를 다양한 관점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저자가 본고에서 명명하는 ‘독립 크라우드펀딩 방법론’을 집중 분석하여, 게임개발 창작자가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기에 위해서 앞서 주목해야할 시사점을 고찰하였다. 또한 본 논고가 국내의 게임개발 창작자들이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을 위해서 어떠한 시각을 가져야 하는지와 무엇을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발상전환의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The network based social services are showing incredible growth because internet and mobile became popular. The social services are growing their region without limits. With this tendency, a concept of ‘Crowdfunding’ implies a social platform’s characteristic that is ‘Participation of the public’ through internet network is taking root with various successful cases globally. There are great achievements in various areas in aboard like Kickstarter which is the most popular crowdfunding service in US achieved a collection of $ 500,000,000. But there have been no prominent achievements of fund raising and academic research in Korea yet. It is more serious in the digital content area.
This research considered more concrete academic concept and tried to understand problems and limits of Korean crowdfunding market with current situation analysis of internal and external crowdfunding market. This research also analyzed ‘Star citizen’ of Cloud Imperium Games that is the most successful case of crowdfunding in digital content area from a variety of views.
This research focused to analyze "independent crowdfunding methodology" and had a consideration about what game creators have to focus on for successful crowdfunding and game development before executing crowdfunding. This research also hope to be a trigger of conceptual shift about what kind of aspect Korean game creators need to have and what they should make an effort for to make successful crowdfunding.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크라우드펀딩
3. 스타시티즌 사례분석
4. 한국적 독립 크라우드펀딩 방법론 제시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인용된 논문이 DBpia에서 서비스 중이라면, 아래 [참고문헌 신청]을 통해서 등록해보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