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박정은(이화여자대학교)

  • 2015.02
  • 1 - 29(29 pages)

DOI : 10.15830/kmr.2015.30.1.1

이용수 841

내서재 1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갑을 관계, 골목상권, 재래시장 활성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등 최근 많은 이슈들이 대두되고 있는 부분이 유통분야이다. 이는 우리사회에서 유통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점점 더 커지고 있고, 사회적인 이슈를 만들 만큼 중요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통연구는 마케팅 분야 중 가장 오래된 연구 분야 중 하나이다. 기존 유통 관련 연구들에서 유통에 관한 어떤 이슈들이 다루어지고 있는가를 고찰하여 보고 어떤 주제가 부족한지를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연구이다.<BR>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4개 학술지에서 10년간 연구되어 온 유통에 관한 연구들과 유통전문 학술지인 유통연구의 최근 3년간 연구들을 고찰하여 보고, 유통연구분야를 분류해 보았다. 또한 각 분야별로 어떤 주제의 연구들이 진행되었고, 어떤 방법론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는지를 알아보고 그 연구결과의 시사점이 무엇인지도 정리해보았다. 마지막으로 향후 유통분야에서 어떤 주제의 연구가 더 필요하고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제시해 보았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유통 연구는 유통 연구라는 전문 유통 학술지가 있지만 아직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연구들이 더 진행되어야 하고, 업계에서 요구하고 있는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산학협력이 더욱 많이 이루어져서 보다 현실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연구들을 많이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매 #유통가격 #유통 판촉 #유통서비스 #유통정책 #Retailing #Channel Pricing #Trade Promotion #Channel Service #Channel Policy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유통 연구 일반 현황
Ⅲ. 유통 연구 분류
Ⅳ. 결론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학술저널]

유통 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과 향후 연구방향

[학술저널]

유통 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과 향후 연구방향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