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김문정(연세대학교) 오세조(연세대학교) 노원희(고려대학교)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1417087

표지

북마크 0

리뷰 0

초록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운영지원과 슈퍼바이저 지원이 각각의 결속 차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 각 결속 차원이 가맹점의 관계만족과 협력에 미치는 영향도 살피어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의 장기적인 관계형성에 필요한 관계관리 매커니즘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의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 프랜차이즈의 252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가설을 검증한 결과, 프랜차이즈 본부의 운영지원과 슈퍼바이저지원 변수들이 결속차원 각각에 미치는 영향과 결속의 각 차원들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도가 모두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요약해보면, 본부의 운영지원 중 판매촉진지원은 정서적 결속만을 강화하였고, 정보시스템 지원은 정서적 결속과 계산적 결속 모두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본부의 슈퍼바이저지원 중 상거래태도는 정서적 결속만을 강화하였고, 업무전문성은 정서적 결속과 계산적 결속을 모두 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정서적 결속은 관계만족과 협력의 모든 관계성과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델 및 가설설정
Ⅳ. 연구 방법
Ⅴ.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인용된 논문이 DBpia에서 서비스 중이라면, 아래 [참고문헌 신청]을 통해서 등록해보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