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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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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진욱 (한양대학교) 박정규 (한양대학교)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조진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05 - 20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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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형 항공기용 가스터빈엔진 엔진 냉각터빈 노즐의 설계 검증을 위해 복합열전달 해석을 수행하였다. CMSX-4 소재의 고압 냉각 터빈 노즐에는 막냉각, 충돌냉각, pedestal, rib turbulator와 같은 냉각 요소들이 적용되어졌다. 입구조건에 연소기 출구 온도 프로파일을 적용하였고, 난류모델은 k-ω based SST를 사용하였다. 복합열전달 해석을 통하여 냉각 요소들의 조합에 따른 냉각 효과를 확인하였다. 베인 주변의 압력과 마하수 분포를 보고 충격파가 발생하는 지점이 흡입면의 뒷전 부근임을 확인하였다. 베인의 흡입면 앞전 영역에서 냉각 효과가 가장 낮았고 압력면 중간에서 냉각효과가 가장 높았다. 본 연구를 통해 고압 냉각 터빈 노즐의 표면 냉각 효과를 확인하였고, 그 결과를향후 고압 냉각 터빈의 냉각 설계에 반영할 예정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복합열전달 해석 전처리
3. 결과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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