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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은수 (현대자동차) 박동철 (현대자동차) 홍석관 (현대자동차)
저널정보
한국소음진동공학회 한국소음진동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634 - 63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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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컨셉, 엔진성능과 잘 매칭되는 가속음을 구현하는 것은 최근 차량 NVH 엔지니어가 추구하는 방향 중 하나이다. 특히 개성을 중요시하고, 스스로 차량을 튜닝하는 고객이 늘어나는 있다. 이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개성이 강하고 유니크한 차량 컨셉에 맞는 엔진음 제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는 능동제어 기술을 활용하여 단일 차량에서 다양한 엔진음을 개인이 직접 디자인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본 연구에서는 3 개의 엔진 모드를 제공해준다. 또한 각각의 엔진음은 엔진기본성분, 럼블, 화인과 같은 음색을 조절할 수 있는 파라미터와 운전자의 가속 페달을 밟는 정도에 따라 반응도를 조절할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있다. 또한 이러한 기능을 사용자가 손쉽게 디자인 할 수 있게 AVN 앱도 개발하였으며, 이는 운전자에게 차량 사운드를 통한 새로운 청각적 경험을 제공하여 차량에 대한 상품성을 향상 시킬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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