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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에서는 Brown et al.(2005)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윤리적 리더십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윤리적 리더십과 영향 관계에 있는 선행변수와 성과를 탐구하는 것에 우선 초점을 둔다. 그리고 본 연구의 윤리적 리더십은 부서원들이 자신의 직속상사인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평가한 것으로 윤리적 리더십의 발휘 대상자를 최고경영자 층이 아닌 중간관리자인 부서장 층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수행한다. 윤리적 리더십의 선행변수로서 Chan & Drasgow(2001)의 연구에 의해 제시된 리더십 발휘동기라는 변수의 하위 요소인 정서적 리더십 발휘동기, 비계산적 리더십 발휘동기, 사회 규범적 리더십 발휘동기를 선택하고 이들 변수들이 윤리적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하여 실증한다. 또한, 결과변수로 리더십 유효성, 정서적 팀몰입을 선택하여 윤리적 리더십이 리더십 유효성과 정서적 팀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 윤리적 리더십이 리더십 발휘동기와 리더십 유효성, 정서적 팀몰입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실증하여 윤리적 리더십의 매개효과를 통해 리더십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제시한다. #윤리적 리더십 #리더십 발휘동기 #리더십 유효성 #정서적 팀 몰입 #ethical leadership #motivation to lead #leadership effectiveness #affective team commitment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기대효과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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