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일의 의미, 소명수행 의식, 삶의 의미, 직업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에서는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소명의식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 소명수행 의식, 일의 의미, 삶의 의미, 직업 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총 250부를 배포, 196부의 자료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경쟁모형 2개를 설정, 검증 결과 경쟁모형 2가 최종 모형으로 선택되었다. 소명의식은 일의 의미, 소명수행 의식, 삶의 의미 모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일의 의미와 소명수행 의식을 통해 직업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 직업만족은 궁극적으로 삶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 다른 경로로는 소명의식은 삶의 의미를 통해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이는 소명의식을 기반으로 일의 의미, 소명수행 의식 수준이 높을 경우 교사의 직업만족과 궁극적으로 삶의 만족도가 높아질 뿐 아니라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 수준이 높을 경우 삶의 만족도가 높아짐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관리 및 소진 예방과 진로 교육과 상담에서 자신의 소명을 의식하고 적극적으로 일과 삶에 의미를 부여하며 소명수행 수준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소명의식 #소명수행 의식 #일의 의미 #삶의 의미 #직업 만족 #삶의 만족 #perceiving a calling #living a calling #work meaning #life meaning #job satisfaction #life satisfaction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이 논문을 인용한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