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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현숙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08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55 - 284 (30page)
DOI
10.22557/HG.2015.06.308.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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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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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랍어권 학습자를 가르친 한국어 교사와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아랍어권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아랍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예비편 교재’ 개발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교사와 학습자의 요구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아랍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예비편 교재 개발의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한국어와 아랍어의 특징을 비교하면서 한국어를 소개한다. 둘째, 한글 자음자의 표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연습할 수 있는 활동을 많이 제시한다. 셋째,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는 연습을 충분히 할 수 있게 한다. 넷째, 아랍어권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한국어 발음은 아랍어 발음과 비교하며 자세하게 다룬다. 다섯째, 한국어의 발음 규칙을 가르친다. 여섯째, 한글을 제시할 때 자음자와 모음자를 몇 개씩 묶어서 제시한다. 일곱째, 한글 자음자를 제시할 때 조음 방법에 따라 제시한다. 여덟째, 한글 모음자를 제시할 때 세로형과 가로형 모음자로 나눠서 제시한다. 아홉째, 한글 자모 이름의 교육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아랍어권 학습자 혼자서 한글 자음자와 모음자를 익힐 수 있도록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공한다.

목차

벼리
1. 연구의 목적
2. 선행 연구 검토
3. 요구 조사 항목 및 방법
4. 요구 조사 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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