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진로동기의 매개효과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에서 진로동기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477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 척도, 진로동기 척도, 사회적 유능성 척도를 실시하고 Amo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모형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첫째, 사회적 지지, 진로동기, 사회적 유능성은 모두 정적 상관이 있었다. 사회적 지지는 진로동기와 사회적 유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진로동기도 사회적 유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에서 진로동기는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 즉, 사회적 지지는 사회적 유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진로동기를 통해 간접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진로동기가 높아지고 진로동기가 높아질수록 사회적 유능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문계 고등학생의 사회적 유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지의 제공과 함께 진로동기를 증진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시사해 준다. #인문계 고등학생 #사회적 지지 #진로동기 #사회적 유능성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Social Support #Career Motivation #Social Competence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