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진미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0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41 - 453 (13page)
DOI
10.17548/ksaf.2015.06.20.4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폰 보급의 확대와 더불어 모바일 폰을 이용한 패션제품의 구매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20-30대의 사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모바일 쇼핑경험이 있는 20-30대 남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패션제품 구매시 나타내는 전반적인 쇼핑성향을 분석하고 집단을 유형화한 후, 집단별로 인지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 특성요인을 분석하고 이어서 모바일 커머스 특성요인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인터넷 리서치 전문업체의 패널을 이용하여 453부의 표본을 수집하였고, SPSS 20.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K-군집분석, 분산분석, Duncan의 사후검증, 신뢰도분석, 카이자승 분석, 다중회귀분석,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30대 남녀 소비자들의 패션 쇼핑성향에 따른 유형화 결과 ‘패션무관심형’, ‘실용적 쇼핑형’, ‘쾌락적 브랜드추구형’, ‘패션관심형’의 4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둘째, 모바일 커머스 특성요인으로는 ‘유희성’, ‘개인적 편의성’, ‘보안성’의 3요인이 도출되었고 ‘쾌락적 브랜드추구형’이 모든 모바일 커머스 특성요인을 가장 높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패션무관심형’은 가장 낮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패션무관심형’ 을 제외하고 모든 집단에서 ‘유희성’과 ‘개인적 편의성’이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보안성’은 유의하지 않았다. ‘패션 무관심형’에서는 유희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분석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