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승진 (을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91 - 199 (9page)
DOI
10.21184/jkeia.2015.09.9.3.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긍정적 청소년 발달 관점을 적용한 스포츠활동 중심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향후 청소년교육의 프로그램으로 활용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결과는 긍정적 청소년 발달 관점을 적용하여 스포츠활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 영역을 신체적(physical), 사회적(social), 정서적(emotional), 시민적(civic), 직업적(vocational), 인지적(cognitive), 문화적(cultural)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영역발달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청소년의 긍정적 결과물을 역량(competence), 인성(character), 관계(connection), 자신감(confidence), 배려(caring)의 자질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 스포츠 활동 중심형 여가교육 프로그램은 행복하고 조화롭고 건강한 청소년을 만든다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하여 각각 스포츠기술 활동, 스포츠정서 활동, 스포츠인지 활동으로 구성한다. 또한 각 활동별 세부 내용을 4개씩 총 12개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활용하여 추후 연구에서는 세부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검증이 필요하고, 기존 체육 수업이나 스포츠 프로그램에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및 논의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901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