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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호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25 - 167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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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0년 도입 후 4년여의 시간이 지나는 기간 동안 스마트 TV를 채택한 시청자들과 채택을 하지 않은 일반 TV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개인적 특성들이 실제로 이 뉴미디어를 채택하는 행위와 태도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과 차이를 보이게 되는지를 개혁확산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의 분석틀에 의거하여 비교분석을 시도했다. 일부 인구사회학적 변인들을 통제하며 무작위로 추출된 25세 이상 2075명의 응답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스마트 TV의 채택률은 39.2%로 추정되어, 그보다 1년 전에 출시되어 현재 80%를 상회하는 채택률을 보이는 스마트폰과 같은 폭발적인 초기 보급의 성장세와 증가는 급격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며, 미채택자들의 채택의도가 전체적으로 낮은 수준이므로 향후 스마트 TV의 급속한 채택으로 이어지지가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둘째, 두 가지 이론적 분석틀은 전체적으로 채택여부와 채택의도에 대한 강력한 설명력을 가지는 변인들을 제시한다. 영향력이 전혀 없다고 판명된 변인들을 추려보면, 분석된 고전적 개혁확산모델의 26개 변인들 중 ‘성별’, ‘학력’, ‘세계주의, ‘이타성’, ‘적합성(호환성)’, ‘복잡성’, ‘종이신문 열독량’, ‘비디오 이용량’, 그리고 ‘채택경로’ 등이다. 이들 변인들은 급속히 성숙해가는 국내 스마트 디지털 환경에서 채택자와 채택의도를 판별할 수 있는 기준으로는 설득력이 떨어짐을 시사하고 있으므로, 스마트TV 채택과정에서 재고해야 할 변인들로 간주된다.
셋째, 기술수용모델의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은 채택여부와 채택의도를 결정지우는데 있어서 ‘흥미성’과 ‘사회적 압력’을 매개할 것이라는 가정은 본 연구에서는 기각된다. 이는 스마트TV의 채택이라는 뉴미디어의 특수성에서 기인하는 바가 큰 것으로 보이며, 향후 채택결정변인들에 관한 더 보완되고 발전된 모델의 개발의 필요성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새로운 고가의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일반적인 수용자들의 태도와 채택 및 수용행위에 관한 체계적이고 행동과학적인 법칙성을 보강하는 효과를 이끌어내어 향후 스마트 미디어의 소비와 확산 경향과 방송, 영상미디어 발전 추이에 관련한 함의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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