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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68 - 7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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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본질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상징적 기호의 창조에 있다고 할 때, 타이포그래피는 여러 디자인 영역 중에서도 핵심적인 지위를 차지한다. 타이포그래피의 근간은 바로 언어와 문자이다. 문자는 언어적 정보만을 가진 정적 요소 뿐 아니라 시각 조형언어로서 시각적인 요소와 청각적인 요소를 지닌 복합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의 활용과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시·청각적인 기능이 더욱 활발한 오늘에는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영역이 인쇄 매체에 의한 종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모니터나 스크린과 같은 동적인 공간으로 확장되었다. 기존의 정적인 타이포그래피에 다양한 임펙트의 요소를 추가함으로서 시공간적이고 청각적인 이미지를 동시에 표현하는 동적인 타이포그래피로 확대되어 더 많은 의미작용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디자인 영역 전반에 걸쳐서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으며, 움직이는 활자는 하나의 유행처럼 급속도로 번지고 있다. 정적인 타이포그래피에 시간이라는 차원을 도입한 것은 단순히 시각적 표현 영역을 넓히고자 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새로운 시도는 지면 위에서도 문자와 소리를 동시에 담으려는 멀티미디어적 이미지를 싣는 것이다. 이후 이런 노력은 멀티미디어인 실제적 회의문자로 발전하게 되었다. 어떻게 하여 지면상에서 활자는 움직이게 되었는가? 이런 움직임들은 어떤 의미로 해석되어야 하는가? 따라서 본질적인 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연구들로부터 다양한 관점에서 회의문자 도출에 이르는 과정을 파악하고자 한다. 디자인영역에서 타이포그래피의 근간인 언어와 이미지의 중요성은 물론 시간과 공간적인 예술의 영역에는 차이가 있지만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시켜 서로 다른 장르의 예술로 시각표현의 발전을 이룩하였고 타이포그래피의 역동적 형태로까지 변환한 과정을 살펴보았다. 또 여기에다 시간까지 접목시켜 시각표현의 영역을 넓혔고 새로운 타이포그래피 개념을 발췌하는데 까지 발전과정을 연구하면서 회의문자의 가능성을 찾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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