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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89 - 10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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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정보 교환에 대한 관심은 오래전부터 진행되어 왔다. 사용자들의 요구와 기술이 만나 인터페이스를 가속화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인간 상호간에 오감(五感)의 정보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궁극적인 통신수단으로써의 스마트폰은 웹 커뮤니티 환경의 대중화 시대를 열어가고 있으나 기업 간, 세대 간, 사용자들 간의 인터페이스에 혼동을 일으키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커뮤니티의 유형을 분류하고 인터페이스 디자인 속성을 구분하였다. 본 논문은 스마트폰의 감성과 환경적 요인을 고찰하고, 웹 커뮤니티 환경의 진화를 통해 증강현실 환경이 도래하였음을 알고, 기호학적인 시대의 확장된 개념을 재해석한다. 스마트폰에 나타나는 기호학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한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연구방법은 온라인 매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자료들을 이용한 국내외 정보 D/B, 논문과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 출판물 등을 통한 문헌조사를 분석하고 보완 및 검증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기관의 통계자료를 수집하여 그에 따른 오류와 해결방안의 평가기준을 제시한다. 연구의 범위는 스마트폰의 정의와 특성 분석, 기호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세 가지 평가기준으로 제시하고, 사용자평가에 의한 편리성을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로서 모바일 기술의 새로운 시대와 트렌드를 이해하고, 증강현실의 필요성과 기능성의 실현으로 사용자들 간의 혼동을 줄이고 가속화됨에 향후 본격화 될 스마트폰에 나타난 기호학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평가하는 기준을 3가지(작업지원 수준, 사용편리성, 미학적인 구성)로 정리하고 제시하였다. 변화되고 있는 새로운 융합형 비지니스 기술과 사용에 올바른 기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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