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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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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11 - 32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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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함께 다른 연령대에 비해 단조로운 생활양식을 영위하고 있다고 생각되었던 뉴 실버 세대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수준 높은 삶을 추구함에 따라 뉴 실버 세대를 위한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시점 적으로 향후 뉴 실버세대의 증가와 함께 보다 구체적인 뉴 실버세대를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 될 것으로 사료됨에 따라, 현재 도자공예교육 프로그램을 교육받고 있는 뉴 실버 세대가 원하는 도자공예교육 프로그램이 가야할 발전적 방향을 위한 고찰함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55세에서 65세 연령층중 현재 도자공예교육 프로그램을 교육받고 있는 뉴 실버세대 100명을 대상으로, 도자공예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양적 데이터로 정리하였다. 본논문의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뉴 실버 세대를 정의하고 도자 공예교육 프로그램의 기능과 뉴 실버 세대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비젼을 조명하기 위해 뉴 실버 세대 대상의 도자공예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 23문항을 통해 설문 결과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논문의 결론은 향후 고령 한국사회에서 뉴 실버세대는 이전 세대의 실버 세대들과는 질적으로 다른 생활양식을 지닐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뉴 실버세대 대상 도자공예 교육 프로그램이 논의되고 발전적 지향점을 찾아야 하는 이유는 ‘도자공예교육 프로그램이 뉴 실버 세대의 삶에서 구체화되기 위한 생산적인 측면의 고려가 필요하다’ 는 점이다. 도자공예 작업의 기능은 뉴실버 세대에게 집중력을 키워주고 성취감을 이루어줄 수 있는 작업이다. 보다 나은 환경과 시스템을 조성하여 뉴 실버세대가 만족할 수 있는 환경조성뿐 아니라 정신건강과 동적인 작업을 통해 지역사회 문화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해 국가와 지역사회 교육기관이 연구와 논의를 통하여 긍정적 측면으로 정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시점이다. 본눈문의 분석내용이 작은 일조가 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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