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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41 - 161 (21page)
DOI
10.18541/ser.2015.10.14.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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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자폐 범주성 장애의 출현율 상승과 더불어 자폐 범주성 장애(ASD)를 가진 청각중복장애 아동의 비율 증가도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청각중복장애 아동에 대한 연구는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며, 특히 ASD를 동반한 청각중복장애 아동에 대한 연구는 해외에서 이루어진 연구에 비해 국내의 경우 대상에 대한 관심이 극히 적어 관련 연구를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 연구를 중심으로 ASD를 동반한 청각중복장애 아동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해당 분야의 연구 관심을 촉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1990년부터 2014년까지 이루어진 ASD 동반 청각 중복장애 관련 연구를 조사한 결과 총 23개의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전반적인 연구 동향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ASD를 동반한 청각 중복장애 아동의 출현율이 급격히 증가됨에 따라 ASD와 청각장애의 중복이 나타내는 독특한 특성을 연구하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으나, ASD를 동반한 청각장애의 드문 사례와 두 장애의 중복을 진단하고 처치할 수 있는 전문가의 부족이 조기 진단을 지연시켜 이후 청능재활 및 행동과 교육적 지원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분석 결과를 근거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관련 연구 동향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관련 연구 활성화를 위한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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