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경섭 (서울메트로) 박시영 (서울메트로) 최덕수 (서울메트로) 배명곤 (서울메트로) 지유선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770 - 775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메트로 4호선에 사용하는 21,000㎉/h 냉방기를 기존 R22 프레온가스 대신에 R407C 친환경 냉매로 적용하였고, 온실가스에 악영향을 주는 프레온가스에서 탈피하고 냉방사이클 효율향상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증발기 및 응축기 코일 통과 풍속시험 등을 실시하였으며, 기존 냉방기시스템과 호환성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응축수 누수 및 소음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가장 효율적인 친환경 냉방기를 적용하고자 냉방 용량설계를 실시하였다. 용량설계를 통해서 1Unit당 냉방능력인 증발기에서 흡수하는 열량인 21,000㎉/h는 동일하였으며, 응축수 누수 및 소음이 현저히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063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