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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일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양성용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황종균 (대명엔지니어링)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861 - 86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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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철도 분기기는 일반철도 분기기와는 다르게 굴절식 거더가 일정 각도로 이동하여 열차의 진로를 바꿔주는 분기기 시스템으로 분기기 진로의 설정이나 방향 검지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열차의 탈선뿐만 아니라 추락에 의한 대형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크다. 또한 일반철도 분기부에서 발생하는 장애사례를 살펴보면 신호장애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분기기 위치 검지에 전기적 센서를 사용하는 자기부상철도 분기기의 경우도 신호 장애로 인한 운행지연 및 사고 발생확률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철도 분기기와 자기부상철도 분기기의 장애발생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신호장애를 감소시키고 신뢰성 향상을 위한 자기부상철도 분기기의 위치검지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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