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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유복 (한국철도시설공단)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호룡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984 - 988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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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지반진동대책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진동레벨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지반진동을 예측하기 위한 수많은 경험적 또는 수치해석적 방법 등이 제시되어 왔다. 지반진동레벨은 차량, 궤도, 터널, 그리고 지반조건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신뢰수준으로 진동을 예측할 수 있는 일반적 방법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미국 철도국(FRA)에서는 다년간의 국가적 연구를 통하여 진동평가방법을 정립하여 매뉴얼화하였는데, 이 방법은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평가방법도 미국의 철도환경을 토대로 된 것으로 국내 도시철도에 적용하는데 있어서는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 FRA에서 제시한 진동예측방법의 절차를 따르되 진동에 영향을 주는 각각의 요소들에 대해서는 국내 철도에서 계측자료들을 토대로 수정하여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진동평가 절차
3. 선로부터 이격거리에 따른 진동레벨 선도 구축
4. 진동영향요소 보정
5. 수정된 평가방법을 적용한 지반진동레벨 산정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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