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선숙 (대전둔산여자고등학교) 이진숙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69 - 7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0년 이후 신설된 중·고등학교 특별 및 일반교실에 대한 색채 환경 및 이미지를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전문가, 미술교사 및 학생들을 중심으로 각 실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여 향후 학교 실내 색채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 지침이 되고자 수행되었다.
2010년 이후 신설된 중 · 고등학교 교실의 실내 색채 환경을 분석하기 위하여 대전, 세종, 부산 및 서울지역에 위치한 총 13개 학교를 선정하여 각 학교에 대하여 일반교실, 음악실, 미술실, 과학실, 기술실, 영어전용실의 6개 그룹으로 분류하고 각각 비슷한 색이나 중복되는 색을 제외한 각 실별 7개의 실내 색채사진으로 분류하였다. 각 교실의 색채는 Munsell Color System(먼셀표색계)를 이용하여 한국표준색표집을 실내표면색에 직접 비교 확인하는 육안비색법을 이용하여 분류하였다. 또한, 학생, 미술교사, 전문집단의 3 그룹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각 실별 색채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 어휘를 추출하고 각 그룹별 선호색에 대한 경향을 연구하였다.
본 조사 연구결과로부터 각 교실의 전체적인 색의 변화가 과거보다 화사하고 밝은 색채의 사용으로 나타났으며 실내 색채에 대한 조사된 어휘 반응 또한 ‘편안한’ 어휘그룹이 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채전문가, 미술교사, 학생의 세 그룹별로 색채 선호도 조사에서는 색채전문가와 미술교사의 그룹은 남녀의 선호도 차이 및 그룹별 선호도는 영어전용실과 같은 다수의 색을 사용한 실을 제외하고는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목차

1. 서론
2. 선호색에 관한 기존 연구 고찰
3. 실내 색채 이미지 및 선호도 분석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51-002015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