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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2000년대 화장품 시장에는 중저가 화장풍을 중심으로 한 원브랜드샵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매장이 등장하여 화장품 사업에 큰 변화가 시작되었다. 원브랜드샵은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취급하는 기존의 화장품 전문매장과는 달리 한 브랜드의 제품만을 판매하며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중저가의 화장품을 취급하는 새로운 유형의 유통 매장이다.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소비패턴 변화로 원브랜드샵 시장은 고속 성장하였고, 이는 미샤, 더페이스샵, 토니모리와 같은 신규 화장품 브랜드를 대거 배출하였다. 비슷한 컨셉의 비슷한 제품으로 무장된 브랜드들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진 가운데, 시장 진출 초기 고전을 면치 못한 토니모리는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고,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경쟁자들과는 차별화된 브랜드 컨셉과 마케팅 전략으로 중저가 화장품 시장에 획기적인 바람을 일으키며 시장에서 확실한 입지를 구축하였다.
토니모리는 30대 40대가 아닌 20대 초반의 젊은 여성을 위한 화장품 시장이 잘 형성되어 있지 않고, 화장하는 연령대가 낮아지는 점에 착안하여, 10대 후반 20대 초반의 젊은 여성을 토니모리의 메인 타겟으로 선정한 후 모든 마케팅 활동을 타겟에 기반하여 실행하였다. 여성미, 자연미를 강조한 일반적인 화장품 브랜드 컨셉에서 탈피하여 독특하면서도 타겟에 주효한 ‘New & Fun & Good(새롭고 재미있고 좋은)’의 컨셉을 도출하고, 컨셉에 걸맞는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을 특화하여 타겟을 공략하였다. 토니모리의 모기업이 화장품 용기 제작 전문 업체였던 만큼 패키지제작에 강점을 갖고 있던 데다, 소비에서 이성적 가치보다 감성적 가치가 더 중시되는 사회적 트렌드가 잘 맞아떨어져 토니모리의 패키지는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화장품 시장에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벗어나, 타겟의 미디어 생활과 변화된 타겟 특성에 기반을 둔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취하여, 비용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였다. 중저가 화장품 시장에 기틀을 마련한 토니모리는 제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고품질의 히트상품 개발과 새롭고 진보된 방식의 마케팅 활동을 지속함으로써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에서도 브랜드 파워를 인정받고 있다.
본 사례의 목적은 이러한 토니모리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화장품 산업의 전반적 현황 및 원브랜드샵 유통채널의 태동과 성장과정을 살펴보고, 토니모리가 취한 브랜드 전략, 패키지 전략, 커뮤니케이션 젼략 및 글로벌 진출 전략을 학문적 이론에 의거하여 재조명한 뒤, 마지막으로 토니모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원브랜드샵 #토니모리 #패키지디자인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 #One Brand Shop #TONYMOLY #Package design #New-media communication

Ⅰ. 서론
Ⅱ. 화장품 산업 시장현황과 토니모리 설립배경
Ⅲ. 토니모리의 마케팅 차별화 전략
Ⅳ. 결론 및 토니모리의 미래과제
참고문헌
Abstract
〈Teaching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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