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정 (홍익대학) 윤재영 (홍익대학)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6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6 - 363 (8page)
DOI
10.17210/hcik.2016.01.35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상 활용 학습은 오늘날 교육 환경을 통틀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학습 방법에 속한다. 그러나 높은 이용도와 학습 효과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는 미비하다. 상호성이 부재한 교육 영상은 학습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상호성 유무에 따라 학습자의 몰입과 참여도가 결정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효과를 높이는 교육 영상 시스템의 개발 및 보급을 목표로, 교육 영상의 상호작용 강화 전략을 제안한다. 먼저, 국내외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교육 영상의 상호작용 강화 전략을 도출했다. 그리고 목적과 특성에 따라 소통, 정보 접근, 시뮬레이션, 게임, 정보입력, 유의미한 정보, 추가 정보 제공, 영상 길이, 영상조정, 예상 불가능한 자극으로 분류한 후, 전략적 세부방안을 제안했다. 학습 목표, 학습자 특성, 학습환경에 따라 적합한 전략을 선택적으로 적용하여 교육영상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서론
이론적 고찰
연구방법
교육 영상 상호작용 강화 전략 10 가지
논의 및 차후 연구 가능성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