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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안기정 (서울연구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정책리포트 제207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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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승용차 등록대수가 꾸준히 증가하여 혼잡비용, 환경비용 등의 사회적 비용이 서울시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대두되었다. 서울시는 승용차 소유·이용을 억제하기 위해 다양한 교통수요 관리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좀 더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서울시민의 승용차 소유·이용 특성을 파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맞춤형 교통수요 관리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승용차 소유자의 20% 정도는 세컨드카를 소유하지만 이용률이 낮아
승용차 소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은 소득수준이다.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세컨드카(second-car)의 보유비율도 높고, 대형 및 외국산 차량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승용차를 소유한 서울시민의 평균 보유대수는 가구당 1.21대이며, 승용차 소유자의 20% 정도는 주중과 주말에도 승용차를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들은 차량구입에 따른 24.8만 원의 고정비용만 지출하고 있는 셈이다.
업무형 통행은 승용차 통행횟수가 많고, 생활·레저형 통행은 승용차 의존도가 높아
승용차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직업과 통행목적이다. 자영업자, 사무·관리직, 전문직은 평균보다 많은 통행횟수를 보이며, 특히 자영업자는 평균보다 주중에 1.7배, 주말에는 1.3배 정도가 많았다. 통근·통학이나 업무가 목적인 업무형 통행자는 생활·레저형 통행자보다 통행횟수가 많았으며, 특히 주중에는 평균보다 1.2배 많은 통행횟수를 나타냈다. 한편 생활・레저 목적의 통행은 업무형 통행보다 통행횟수는 적지만 승용차 의존도는 더 높았다.
승용차 이용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통수요 관리정책이 필요
많은 통행횟수를 보이는 통근·통학 통행과 업무 통행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의 서비스를 개선, 업무택시의 활용성 제고 등이 필요하다. 통근·통학 통행의 승용차 이용 억제를 위해 버스의 간선급행버스(BRT) 노선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혼잡도 완화를 도모해야 한다. 또한 업무형 통행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업무시설이 집중되어 있는 도심과 부도심을 직결하는 교통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업무택시의 활용성 제고도 업무통행을 흡수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승용차 의존도가 높은 생활·레저형 승용차 통행을 대체하기 위해서 이용목적이 중첩되는 나눔카의 보급을 확대하고, 쇼핑몰 등의 시설에 부과하는 교통유발 부담금제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표지]
[목차]
[요약]
[Ⅰ. 서울시 승용차의 보유·이용 현황]
서울시 승용차는 4명당 1대, 1.7가구당 1대 보유
1일 승용차 통행량은 서울시 전체 통행의 23.1% 차지
[Ⅱ. 서울시 승용차 소유자의 보유·이용 특성]
승용차 소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소득수준
승용차는 주로 출퇴근 편의나 쇼핑 목적으로 구입
주중 운행횟수는 주말 운행의 2배 이상
승용차는 신속성이 중요하나 대중교통의 선택이유는 다양
승용차 의존도는 통근·통학보다 쇼핑, 레저목적 통행이 높아
승용차 소유 및 운행비용은 월 78만 원
업무형 이용자의 통행횟수가 높아
[Ⅲ. 승용차 소유·이용 억제를 위한 제언]
승용차 이용자 특성을 반영하는 소유·이용 억제 정책이 필요
불필요한 승용차 소유는 억제하고 생활·레저형 통행 대체
통행이 많은 업무형 이용자에게 대체수단을 보급
대중교통 서비스 제고 및 가격정책을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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