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표지]
[목차]
[요약]
[Ⅰ. 서울시 승용차의 보유·이용 현황]
서울시 승용차는 4명당 1대, 1.7가구당 1대 보유
1일 승용차 통행량은 서울시 전체 통행의 23.1% 차지
[Ⅱ. 서울시 승용차 소유자의 보유·이용 특성]
승용차 소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소득수준
승용차는 주로 출퇴근 편의나 쇼핑 목적으로 구입
주중 운행횟수는 주말 운행의 2배 이상
승용차는 신속성이 중요하나 대중교통의 선택이유는 다양
승용차 의존도는 통근·통학보다 쇼핑, 레저목적 통행이 높아
승용차 소유 및 운행비용은 월 78만 원
업무형 이용자의 통행횟수가 높아
[Ⅲ. 승용차 소유·이용 억제를 위한 제언]
승용차 이용자 특성을 반영하는 소유·이용 억제 정책이 필요
불필요한 승용차 소유는 억제하고 생활·레저형 통행 대체
통행이 많은 업무형 이용자에게 대체수단을 보급
대중교통 서비스 제고 및 가격정책을 지속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서울 도심권의 도로 공간재편에 따른 승용차 이용자 행태변화 및 정책시사점
정책리포트
2017 .08
사회환경 변화와 서울의 모빌리티
정책리포트
2020 .02
업무용 승용차 과세제도의 개선방안 연구
상업교육연구
2017 .04
업무용승용차손금불산입 특례제도 및 비영업용승용자동차 매입세액불공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세무와 회계연구
2019 .12
이동시간의 질적 향상에 따른 국토공간이용 변화 전망
국토정책 Brief
2022 .12
[구루와 목민관 대화] 도시 전문가 박용남 소장과 강기정 광주시장이 말하는 ‘걷는 도시 광주’_“승용차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도심(都心) 바꾼다”
월간중앙
2023 .11
경기도민 삶의 질 조사 Ⅵ : 교통
이슈&진단
2017 .08
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승용차 생산량 변동 요인에 관한 연구
전자무역연구
2017 .01
장래 자동차 주말통행 예측 - 서울시 통행량 및 통행시간을 중심으로 -
서울도시연구
2019 .09
스마트카드 자료를 활용한 대중교통 승객의 통행목적 추정
한국지리정보학회지
2019 .01
업무통행행태 기반의 노동자 유형 도출 및 변화 탐색 - 가구통행실태조사의 서울경기권 자료를 중심으로 -
서울도시연구
2021 .03
대중교통카드자료를 활용한 수도권 통행분석
국토정책 Brief
2015 .10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가 시애틀의 통행에 미친 영향 : 미국 발원지의 분석을 중심으로
충북 Issue & Trend
2020 .03
실제 통행에 기반한 생활권 범위 설정과 적용 : 인천의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인천학연구
2015 .08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책수단의 활용성 제고 방안: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 사례를 중심으로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0 .09
통행요금체계의 이해와 정책방향
한국공공관리학회 학술대회
2015 .12
감염병 대응을 위한 딥러닝 기반 목적별 통행수요 예측모형 개발 연구
국토정책 Brief
2023 .01
통행시간절감편익 산정의 실효성 제고방안
국토정책 Brief
2015 .11
근린지역을 중심으로 한 전업주부들의 자가용-비통근 통행특성
서울도시연구
2019 .03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교통시설의 국민체감효과
국토정책 Brief
2021 .1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