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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의 컨버전스마케팅이 만족도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통해 외식기업이 장기적 경쟁 우위를 확보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략적 시사점 제안과 학문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1에서 컨버젼스마케팅과 구매의도에 대한 분석결과 지각된 비용은 구매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합성은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미지와 개인의 혁신성, 자기효능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에서 컨버젼스마케팅과 만족도에 대한 분석결과 이미지는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각된 비용, 적합성, 개인의 혁신성, 자기효능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에서 구매의도와 만족도에 대한 분석결과 구매의도는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버전스 제품 시장 성공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개발하여야 하며 소비자에게 외식기업의 컨버젼스마케팅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해야 할 것이다. #구매의도 #만족도 #외식기업 #컨버전스마케팅 #consumer satisfaction. #convergence marketing #Foodservice industry #purchasing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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