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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유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19 - 25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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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단체 교육의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그것이 여성주의 대중교육으로서 갖는 의미에 대한 연구는 흔치 않으며, 특히 여성단체에서 교육사업이 운영되는 방식이나 교육프로그램을 둘러싼 전략적 고민에 대해서는 그동안 크게 주목하지 않았다. 또한 여성단체가 오늘날 수많은 교육현장에서 이른바 성평등교육이나 성인지정책교육, 폭력예방교육에 교육주체로서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는 점 역시 별로 가시화되지 않았다.
이 글에서는 여성단체의 교육프로그램을 여성주의교육으로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면접조사결과 여성단체 교육프로그램은 교육의 목적과 내용 면에서 매우 다양하여 모두를 여성주의 대중교육으로 범주화하기는 어렵지만, 많은 경우 여성주의 이념을 적용하고 젠더관계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성주의교육의 성격을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여성단체 교육프로그램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국내외 재단 등 외부기금이 다각도로 결합되어 있으며, 최근 정부 주도의 폭력예방교육에 지역지원기관으로 참여하는 등 민관협력방식의 교육사업이 지배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교육프로그램 운영이 여성단체 활동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사업운영을 둘러싼 공공과 민간의 협력방식의 문제, 그로 인한 여성운동 제도화의 딜레마와 정체성에 대한 고민, 그리고 최근 여성단체가 활용가능한 기금의 축소 경향은 여성단체의 교육사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사업방식에 대한 고민을 낳고 있다. 여기에 교육의 기획에서 실행에 이르기까지 여성주의 대중교육이 갖는 고유한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이 더해지면서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보다 세밀한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목차

I. 서론
II. 여성단체 교육사업의 도입배경과 특성
III. 교육사업을 둘러싼 전략적 고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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