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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현숙 (전남대학교) 배수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01 - 1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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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라남도 담양의 요식업에서 착용하고 있는 종사자 유니폼 현황을 파악하고 실태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담양 문화자원의 이미지를 활용한 유니폼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화자원의 개념과 유형, 담양의 문화자원을 중심으로 문헌고찰을 하였고, 요식업소 30곳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지법을 실시하였다. 실태조사범위는 2015 세계대나무엑스포 행사 장소 주변인 담양 죽녹원과 관방제림 일대의 요식업소 30곳으로 한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담양 지역문화자원의 이미지를 활용한 유니폼 디자인 개발 방향과 유니폼디자인을 하였다. 유니폼 일러스트레이션은 Adobe Illustrator CS 6와 Adobe Photoshop CS 6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도식화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 결과, 요식업 종사자 유니폼은 거의 대부분 담양의 지역 문화적 특성이 부가되지 않은 낮은 가격의 아이템인 앞치마를 착용하고 있었고, 사이즈의 불만족과 미착용자의 경우, 개선이 필요하다는 응답과 개선 후 착용 의향이 있다는 응답을 하였다.
선호하는 앞치마는 주머니가 부착되고, 폭의 여유량이 많아 뒤를 절반이상 가릴 수 있는 디자인과, 여밈 방법이 끈으로 묶는 형태를 선호하였다. 소재는 세탁견뢰도와 내구성이 좋은 면 혼방(T/C)에 문양이 없거나 기하학 문양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그린, 브라운, 블랙의 어두운 계열의 컬러를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4종류의 앞치마 세트를 음식의 테마 별로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 번째 디자인은 한정식업 유니폼으로, 음식의 고유함을 더하는 전통한복의 목판 깃과 띠허리에 개더를 넣은 활동이 편한 원피스형 앞치마를, 두 번째 디자인은 일반 음식점의 유니폼으로,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게 단추를 부착시켜 목뒤로 여밀 수 있는 홀터넥, 세 번째 디자인은 카페의 유니폼으로, 응답자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허리끈 형태, 네 번째 디자인은 국수를 판매하는 음식점의 유니폼으로 블랙의 심플한 사각형의 앞치마를 디자인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여타지역들의 문화자원 의 이미지를 활용한 다양한 유니폼 디자인 개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21세기 유망산업인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의 발전에 일조하길 기대해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담양지역 요식업 유니폼 디자인 현황 분석
Ⅳ. 담양문화자원을 활용한 유니폼 디자인 개발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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