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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Dongwook Kim Taewoo Roh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357 - 37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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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의 경쟁역학은 경영학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되고 있는 분야이며 기업 내에서 매니저가 전략적 의사결정을 할 때에도 경쟁기업이 반격을 할지 여부는 중요한 고려요인이 된다. 상호자제이론에 의하면 기업들이 많은 시장을 함께 공유하고 있을 때 경쟁활동이 줄어든다고 한다. 학자들은 많은 시장을 공유하고 있는 상대기업에게 공격을 가했을 경우 그 많은 시장으로부터 큰 반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서로 공격을 자제한다고 주장한다. 이전 연구에서 많은 학자들이 시장의 상태, 자원의 유사성, 혹은 기업의 구조 등과 같은 조절요소들에 대한 선행연구를 하였다. 하지만 이런 대부분의 연구들 중에서 기업들의 인지적, 경험적인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다룬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의 서로에 대한 인지와 제휴 경험이 상호자제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인지적 요소로는 미디어 보도를 조사하였으며 경험적 요소는 제휴경험을 조사하였다. 두 기업 사이에서 미디어 보도가 많아질수록 긴장이 증가하게 되고 서로를 더 잘 인지하기 때문에 미디어 보도가 없는 기업들 보다 상호자제를 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두 기업 사이에 제휴 경험이 있을 경우에는 서로 신뢰가 쌓이게 되는데 이런 서로 신뢰가 있는 기업들의 경우 제휴를 할 때 많은 이점이 있기 때문에 그 관계를 지속시키고 싶을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업들 사이에서의 제휴 경험이 상호자제의 효과를 강하게 만들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기업간 제휴는 서로가 투자한 자원에 따라서 Link와 Scale로 나눠진다. 서로 같은 자원을 투자하여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한 제휴를 scale alliance라고 하며 서로 다른 가치사슬에 있는 자원을 함께 투자하는 제휴를 link alliance라고 한다. 이런 제휴의 종류에 따라 기업들은 제휴의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제휴 경험에 따른 조절효과가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서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10개의 자동차 회사를 샘플링 하였으며 기업들의 경쟁 데이터는 Automotive news에서 얻었다. 검증 결과에서는 기업 간 제휴 경험은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나타내었으며 가설한 것처럼Scale 제휴 경험이 Link 제휴 경험보다 더 강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반면 미디어 보도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Background
Ⅲ. Hypotheses
Ⅳ. Methods
Ⅴ. Results
Ⅵ.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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