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자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9집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519 - 54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문법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메타언어의 문제를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하여 설명하는 교수/학습모형의 한 예이다. 외국어 문법수업에서, 교수자는 문법규칙 외에 어휘에 대한 교수법 역시 고려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문법과 어휘가 분리될 수 없기 때문이다. 성인 학습자가 프랑스어 문법규칙을 배우는 과정에서 어휘에 대한 지식이 많거나 어휘를 빨리 습득할 수 있을 경우, 보다 더 문법규칙에 집중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하여 문법수업에서 어휘를 가르치는 교수/학습모형은 학습내용을 이야기로 구성하여 전달함으로써 학습자와 교수자 상호간에 공감대를 쉽게 형성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학습자로 하여금 쉽게 몰입하게 하여 학습내용을 기억해내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문법어휘 교수방법으로서의 스토리텔링
Ⅲ.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문법어휘 교수/학습모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745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