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영세한 중소 유통업자의 개인적 특성을 성격의 5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이들 요인이 비즈니스 관계 및 프렌드십 관계로 구분되는 관계유형과 관계결속에 관련된 두 가지 개념, 즉 공동체의식과 의존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대전과 충청지역에서 유통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업자 196명을 대상으로 대인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은 SPSS 21.0과 AMOS 21.0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유통업자의 성격 차원 중 외향성은 비즈니스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렌드십 관계와는 인과성이 없었다. 호감성은 비즈니스 관계와 프렌드십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실성 또한 비즈니스 관계와 프렌드십 관계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성은 비즈니스 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프렌드십 관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개방성은 비즈니스 관계에는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프렌드십 관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관계유형과 관계결속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관계유형의 차원인 비즈니스관계와 프렌드십 관계는 공동체의식과 의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분석결과를 기초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성격 #비즈니스관계 #프렌드십 관계 #공동체의식 #의존성 #personality #business relationship #friendship relationship #sense of community #dependency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