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47 - 16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인성 교육을 실천하는 예비 체육교사의 ‘멀티 체육수업교재 만들기 프로젝트’의 과정을 탐색하고 그 속에서 예비 교사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의미를 찾아보기 위한 것이다. 질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온라인 카페, 수업후기, 동료평가지, 개방형 설문, 심층면담 등의 자료를 수집·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 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체육수업교재 만들기에 대한 경험(준비, 개발단계)으로 새로운 배움에 대한 고통과 환희를 경험하였다. 교재 개발 초기, 중·고등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 선정으로 희노애락을 느낄 수 있었으며, 교재 개발을 위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정리하는 과정에서 자신감을 느끼고, 다양한 매체(파워포인트, 동영상)의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조원들 간의 의사소통 기회가 증가하여 서로를 알아가는 소통의 장을 경험하게 되었다. 둘째, 개발된 교재를 소개하는 그룹발표를 통해 발표의 두려움으로 떨리는 그 순간을 경험하면서도 스스로 전문가다운 자신감을 경험하게 되었다. 아울러 팀원들 간의 협동과 함께 하는 방법을 터득하며 함께 하는 어려움과 편안함을 알게 되었다. 셋째, 동료평가에 대한 경험으로 인해 타인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동시에 타인을 평가하는 눈을 가지게 되었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양한 선행연구들과 비교하여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6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