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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원돈 (마린테크인) 강태원 (마린테크인) 이대학 (마린테크인) 이승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장우진 (해양환경관리공단)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6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44 - 4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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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몰 선박은 선체 내에 적재되어 있는 연료유와 화물의 유출로 인해 주위 환경에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 침몰 선박은 대부분 해저에 침수된 상태로 있어 선체 내외부에 정수압이 작용하지도 않고, 파랑에 의한 하중도 작용하지 않아 정상 운항중인 선박들과는 다른 비교적 안정적인 하중 상태에 놓여있게 된다. 하지만 선체 자중, 화물창의 잔존화물에 의한 하중, 해저면과의 접촉상태, 조류의 흐름에 의한 하중을 받으며, 침몰이후 현재까지 계속 부식이 진행되어 선체 구조부재의 두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의 침몰 선박 구조 안정성 평가에서는 해당 선박의 주요 구조치수를 추정하고, 침몰 당시의 사고에 의한 선체 손상 상태와, 침몰 이후 해수에 의한 선체 구조 부재의 부식량을 추정하여 침몰선박의 선체부식 및 손상부재가 선박의 구조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고 선체구조의 붕괴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침몰선박의 구조안전성 평가 방안
3. 손상 범위 및 침몰 상태 추정
4. 침몰선박의 중앙 횡단면도 작성
5. 선체 부식률 추정
6. 대상선박의 구조안전성 평가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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