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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숭범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68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99 - 12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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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SF 애니메이션 중 유의미한 개성을 선보인 작품임에도 비평적 조명을 거의 받지 못한 <녹색전차 해모수>의 스토리텔링을 비판적으로 탐독하는데 목적을 둔다.
기초 분석 단계에서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포스트휴먼’을 핵심 키워드삼아<해모수>가 베푸는 서사적 긴장의 두 층위를 해명해 보았다. 먼저 <해모수>의 표층적 긴장은 서사무대를 지배하는 시한부 종말론의 압박과 문명 복원의 열망이 부딪치는 중에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심층적 긴장 혹은 미시적 긴장은 가정 회복을 위한 꿈을 포기하지 않은 소년, 소녀들이 대면하는 포스트휴먼들로부터 발생했다.
한편 그러한 서사적 긴장에도 불구하고 <해모수>의 스토리텔링은 일정한 한계를 분명하게 노정했다. 일차적으로 <해모수>의 ‘성장’은 자아와 세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과정에서 그 결과로 나타난 게 아니었다. 주인공들이 경험한 ‘성장’은 기성세대가 확정해 놓은 ‘교훈의 성취’, ‘기획의 완성’, ‘임무 달성’과 관련되었다. 그 연장선에서 <해모수>의 ‘모험’을 보면, 개성적인 모험지들이 단속적으로 등장하지만 대부분 소재주의의 한계를 안고 있었다. 또한 모험에의 요구가 강박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작품론 차원에서 진행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한국 SF 애니메이션에 관한 유의미한 통사를 기술해나가도록 하겠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시한부 종말론과 포스트휴먼 사회
3. 강요된 성장, 강박적 모험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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