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95 - 40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 프로파일에 따른 자기조절학습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무선 표집한 3개 대학의 학생 278명에게 자기결정성 학업동기와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결과에 따라 연구대상을 높은 자율성 동기집단(높은 자율성과 낮은 통제성), 강한 동기집단(높은 자율성과 높은 통제성), 높은 통제성 동기집단(낮은 자율성과 높은 통제성), 약한 동기집단(낮은 자율성과 낮은 통제성)으로 분류하고, 이들의 자기조절학습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높은 통제성 동기집단과 강한 동기집단 간의 자기조절학습 또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높은 자율성 동기집단과 높은 통제성 동기집단간의 자기조절학습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강한 동기집단과 약한 동기집단 간의 자기조절학습은 부분적으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통제성 동기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자율성 동기가 높은 동기프로파일이 자기조절학습에 있어서 더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