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61 - 3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공격 행동과 관련하여, 친구가 청소년의 공격 행동에 미치는 영향 과정이 교사의 정서적 지원의 정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종단적 소셜 네트워크 분석 방법(A longitudinal social network modeling; SIENA)을 이용하여, 청소년이 공격 행동을 보이는 또래를 친구로 선택을 하는지 그리고 친구의 공격 행동은 청소년 개인의 공격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친구 선택 및 친구 사회화 과정이 교사의 정서적 지원 정도에 따라 차이를 보이 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5학년 23개 학급을 대상으로 1학기 동안 학급의 친구관계도와 공격 행동 변화를 분석한 결과, 교사가 충분히 정서적으로 지원을 할 경우, 청소년들은 공격 행동을 보이는 또래를 친구로 선택하지 않고, 친구의 공격행동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가 정서적 지원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친구의 공격 행동이 청소년의 공격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교사의 정서적 지원이 청소년의 또래 관계와 친구를 통한 사회화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