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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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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47 - 4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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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PLS-SEM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업성취, 친구관계, 자아개념 및 행복감 간의 관계를 학년을 통제하여 탐색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취, 친구관계는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초등학생들의 자아개념은 학업성취, 친구관계와 행복감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이다. 이에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한 개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26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학년을 통제한 상태에서 학업성취와 친구관계는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학업성취는 학업적 자아개념을 매개로 하여 행복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친구관계는 사회적 자아개념을 매개로 행복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학업적 자아개념은 학업성취와 행복감의 관계를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자아개념은 친구관계와 행복감의 관계를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 친구관계, 학업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학년은 초등학생 행복감의 분산을 38.4%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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