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박현갑 김선호(한국언론진흥재단) 양정애(한국언론진흥재단)

DOI : 10.21328/JMEC.2016.08.14.3.7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0985736

저작권자 요청에 따라 무료로 제공되는 논문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지

북마크 1

리뷰 0

초록

본 연구에서는 메르스 사태 당시 사람들이 습득한 정보와 이슈에 대한 관여도가 그들의 인식과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제3자 효과’의 이론적 틀로 살펴보고자 했다. 총 1,053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데이터를 분석해 도출된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 노출 수준이 높을수록, 또 해당 이슈에 대한 관여도가 높을수록 정보가 본인 및 타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크게 지각하고 있었고, 예방을 위한 행동 및 다른 사람들과의 정보 공유 행위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3자 지각에 대해서는 정보 노출과 이슈 관여도의 효과가 반비례하는 것을 관찰했다. 셋째, 제3자 지각과 3자 영향력 지각은 자기 지향적 행동인 예방 행동과 타인 지향적 행동인 정보 공유 둘 다와 부적인 관계를 보인 반면, 1자 영향력 지각은 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됐다. 넷째, 두 독립변인의 상호작용 효과는 인지적 차원의 3자 영향력 지각과 행동적 차원의 정보 공유에 대해서만 유의미했으며, 메르스 정보 노출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이 고관여도 집단에서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메르스 정보 노출이 정보 영향력 지각이라는 인지적 차원을 거쳐 예방 행동 및 정보 공유라는 행동 차원에 미치는 간접 효과의 분석 결과들을 종합하면, 전반적으로 이슈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 사이에서 정보 영향력 지각의 매개 효과가 더 강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었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xtent to which exposure to information of the outbreak of epidemic MERS affects self- and other-oriented behaviors as well as perceptions of influence on the self and others, employ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the 3rd-person effect. The major findings from an online survey(N = 1,053) were as follows. First, people tended to overestimate the informational influence on both themselves and others, prevent the disease more actively, and share more information with others, as they were exposed to MERS-related information and involved in the issue to a greater degree. Second, the 3rd-person perception was negatively associated with both self-oriented preventative behaviors and other-oriented information sharing, whereas the perception of 1st-person influence positively contributed to those behaviors. Third, the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between information exposure and issue involvement were found for the perceived information influence on others and information sharing behaviors; the effects of information exposure were more pronounced among the strongly involved. These findings suggest that 3rd-person effect be employed as an effective model explaining information sharing behaviors in the social media age.

목차

1. 서론
2. 관련 문헌 검토 및 연구문제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인용된 논문이 DBpia에서 서비스 중이라면, 아래 [참고문헌 신청]을 통해서 등록해보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