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선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7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43 - 155 (13page)
DOI
10.21298/IJTHR.2016.07.30.7.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 내 감정노동을 가장 심하게 겪고 있는 호텔의 고객접점직원들을 대상으로 감정노동과 역할갈등 간에 상호 영향력을 알아보고, 상사의 지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과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감정노동은 표면행위와 내면행위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표면행위와 내면행위 모두 역할갈등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상사의 지원의 조절변수를 투입한 결과 표면행위와 역할갈등 간에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내면행위와 역할갈등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표면행위와 내면행위는 역할갈등을 유발하는 선행요인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표면행위는 상사의 지원에 어떠한 영향을 받지 않지만, 내면행위는 상사의 관심과 지원이 많이 뒷받침 될수록 역할갈등이 완화됨을 확인하였다. 이는 상사의 지원이 많아질수록 조직 및 상사에 대한 만족감과 신뢰감이 향상되어 갈등해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역할갈등 완화를 위한 상사의 지원은 표면행위와 내면행위에 차등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조사결과의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1143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