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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권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1권 제2호 (통권 제59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27 - 138 (12page)
DOI
10.15831/JKSSPE.2016.21.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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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의 수영수업 참여가 회복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여 초등예비교사의 수영교육을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G광역시에 소재한 G교육대학교에 다니는 2학년 초등예비교사로 수영수업에 수강 신청한 150명(남 62, 여 88)을 대상으로 총 7주간 14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집단의 구분은 3월~4월에 수영수업을 받는 75명(남 31, 여 44)을 실험집단으로, 5월~6월에 수영수업을 받는 75명(남31, 여44)을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주 3회, 120분간의 수영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수영 교육프로그램을 제외한 일반 학교수업의 교육만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설문지의 타당도 확보를 해 탐석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사는 Cronbach’s Alpha 에 의해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사전 동질성 검증을 위해 독립 t-test를 사용하였으며, 수영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사후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수영교육 참여가 초등예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은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정서조절력을 제외한 충동조절력, 원인분석력, 자기효능감, 낙관성, 적극적 도전성, 공감능력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통제집단의 경우 회복탄력성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본 연구를 통해 예비초등교사의 수영수업 참여는 전반적인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모든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적용 가능한 표준화된 수영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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