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87 - 11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누리과정에 기초한 다문화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유아교육현장의 다문화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4, 5세 담당 교사 42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유아교사는 다문화교육을 비교적 잘 이해하고 있었다. 둘째, 누리과정에 기초한 다문화교육이 내용별로 연 평균 2회 이상 일상적으로 실시되고 있었다. 특히 다문화 관련 연수 경험이 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에 유의한 차이를 주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 교육 활성화 방안으로 교사들이 폭넓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제공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