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45 - 6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반성적 교수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유아의 과학활동참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90명을 대상으로 반성적 교수모형을 적용 한 후 사전ㆍ사후 과학교수효능감과 유아의 과학 활동참여도, 그리고 이과 관련된 저널자료들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반성적 교수모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효능감이 증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질적 자료들의 분석을 통해 과학교수효능감의 향상은 과학교수실제에서 과학교수에 대한 흥미유발 및 부담감 감소, 유아의 실제적 발달에 대한 이해, 교수실제 변형시키기, 과학 및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둘째, 반성적 교수 경험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경우 전체적인 과학 활동 참여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과학 활동의 하위 요소 중 계획제시, 주도적인 문제해결 시도, 자료 활용, 다른 상황에의 적용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의문제기와 결론 도출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보여주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