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구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35 - 6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2주 동안 이루어진 교수 및 동료 예비유아교사 간 상호작용을 활성화한 ‘유아과학교육’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A광역시 소재 B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7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참여관찰, 개별면담, 집단면담, E-mail과 전화면담,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 자서전, 저널쓰기, 문서수집, 연구자 저널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수 및 동료 예비유아교사 간 상호작용을 활성화한 ‘유아과학교육’ 교과목 수강의 경험은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과학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였으며, ‘유아과학교육’ 관련 지식에 대한 기반을 형성하였다. 또한 수강 초기에 가지고 있었던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낮은 교수 효능감을 높여 주었고 예비유아교사들이 ‘자연’에 대해 관심과 애정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의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