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은진 (덕성여자대학교) 이경옥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5 - 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남녀 유아와 어머니의 정서성,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관련 행동 및 유아의 정서조절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만 5세 유아 526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유아와 어머니의 정서성, 어머니의 정서표현, 정서반응, 정서지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고, 교사 33명에 의해 유아의 정서조절을 평정하였다. 남녀 유아의 구조적 모형에 대한 다중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측정모델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조모델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즉 남아의 경우, 유아의 정서성과 정서조절의 관계에서 어머니 부정적 정서표현과 정서반응의 매개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난 반면, 여아의 경우 유아의 정서성과 정서조절의 관계에서 어머니 부정적 정서표현의 매개효과만 유의하였고 어머니의 정서반응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 정서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관련 행동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590